한치 앞을 모르는데 kodex 인버스, kodex 레버리지에 투자한다고?(feat.곱버스ETF)

반응형

곱버스ETF

 

"너무 오른 코스피, 지금은 하락에 배팅하는 시점?"

 

코스피가 3100~3200 사이에서 증시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시장 방향성은 더욱 오리무중으로 치닫고 있는 느낌이다. 최근에 가파른 코스피 상승으로 하락에 베팅하는 개인투자자들이 늘었다고 하는데, 대표 인버스 종목의 거래 규모가 1월 한 달간 약 4000억 원이라고 한다. 한편으로는 대단하기도 한편으로는 동전의 앞뒤를 맞추는 홀짝 게임과 비슷해 보이기도 한다. 인버스나 레버리지나 한쪽으로 확 기울인 상황에서 확신까지 들어야 할 수 있는 투자로 생각하는데, 변동성이 심한 지금 상황에서 투자하는 개미분들이 한편으로는 정말 대단하다. 이렇게 해야 돈을 벌 수 있는 것인가?라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나의 투자와는 맞질 않으니 간단한 게나마 인버스, 레버리지에 대해 생각을 정리해보자.

곱버스ETF

 

시장이 하락하면 수익이 나는 '인버스'

주가가 상승에 수익이 나는 상장지수 종목과 반대로 주가가 떨어 질 때, 즉 하락장에 수익을 얻기 위해 주가의 흐름과 반대로 하는 투자하는 상품을 인버스, 리버스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가 1% 하락 시 1% 수익을 얻는 상품입니다.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할 때 매도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인버스 상품을 매수하여 본인 자산의 손해를 지키려는 헤지 수단으로도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인버스'로 검색해보니 거래액이 큰 운요앗 삼성자산운용의 'KODEX  인버스', 미래에셋 자산운용의 'TIGER 인버스'등이 가장 눈에 띄고, 미국 달러, 국채, 선물 등 다양한 인버스 상품이 있다.

주요 인덱스 ETF

 

짜장면 보통 보다는 곱빼기지~ '레버리지'

레버리지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는 성향에 어울리는 상품이다.(야수의 심장만 가능) 흔히 부통산 투자를 할 때 '레버리지를 이용해서 라는 말을 자주 들을 수 있는데, 주식으로 치면 내가 가진 자본보다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뜻이다. 지수가 1% 상승 시 레버리지는 2% 상승, 지수가 1% 하락 시 레버리지는 2% 하락하는 상품인데 정확하게 그 계산이 되는 것 같지는 않다. 

레버리지 상품

 

조심하자! ETF 레버리지는 박스권에서 최악입니다.

변동성이 강한 현 장세에서는 '복리효과'로 인해 투자자들에게 상당히 불리합니다. 코스피 200과 레버리지 투자를 단편적으로 아래 표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위에는 코스피 지수가 오늘 3,000에서 내일 20% 하락을 하고, 다음날에 20% 오른 표고, 밑에는 레버리지를 투자해 40% 하락, 40% 상승을 가정했습니다. 

결과만 보면 상승, 하락의 퍼센트는 같지만 레버리지 투자가 무려 16%나 떨어진 셈이다. 아무것도 모르고 장투로 돈을 넣어놨다면 이래저래 가만히 앉아서 손실만 보게 생긴 꼴이다. 따라서 현재처럼 박스권에서는 절대 절대 비추하고 대세 상승, 대세 하락이 명확한 시그널(거래량, 실적, 금리 등)이 올 경우에만 단기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내 돈은 소중하고 소중하니깐..

 

그래도 하겠다면? 교육먼저 듣고 가세요~

2021년부터는 레버리지 ETF, ETN 투자를 하려면 금융투자협회를 통해 온라인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곱 버스를 하시려면 해당 강의는 필수이오니 확인해야겠습니다. 저도 조만간 교육받을 예정입니다. 링크는 아래 이미지 클릭하시면 됩니다.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_ _)

 

금융투자협회 학습관리시스템

과정검색 HOME > 이러닝 > 과정검색

www.kifin.or.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