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는아파트#1] 김포공항 1정거장, 마곡까지 7분 '김포 고촌읍' 캐슬앤파밀리에시티 1단지, 호갱노노 관심폭팔 아파트. 향후 적정 시세는?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재입니다. 블로그를 새롭게 단장하면서 어떤 글을 쓰는 것이 가장 좋을지 고민이 많은 한 주였습니다. 그래서 제 나름대로 가장 주목받는 아파트를 소개해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으로 가칭 '뜨는 아파트'라는 타이틀로 글을 연재하려고 합니다. 

광고나 협찬은 절대아닙니다. 실수요자 입장에서 해당 아파트가 왜 많은 사람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향후 시세는 어떨지에 대해 가감 없이 써내려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첫 번째로 서울과 초근접한 김포 고촌읍 '캐슬앤파밀리에시티 1단지'에 대해 알아보실까요?

 

 

캐슬앤파밀리에시티 1단지

 

단지정보 : 캐슬앤파밀리에시티 1단지

캐슬&파밀리에 1단지의 경우에는 롯데건설과 신동아건설의 컨소시엄 아파트로 총 2255세대 대단지 아파트입니다. 총 36개 동이며, 자연친화적 리조트 아파트에 걸맞은 조경환 경이 조성되이 있습니다. 얼마 전에 입주 마감이 되었고 김포 고촌읍에서 34평 실거래 가격이 가장 높은 아파트입니다. 

ㆍ주소 : 경기도 김포시 태리로 236
ㆍ준공년월 : 2020년 11월
세대수 : 총 2,255세대(세대당 1.3대)
ㆍ동수/최고층 : 총 36개 동, 최고 16층
ㆍ용적률/건폐율 : 204%, 21%
ㆍ난방방식 : 개별난방 (도시가스)
ㆍ건설사 : 롯데건설(주),신동아건설(주)
ㆍ실거래가(최고) : 20.11 / 33평 / 7억 5,910만 원

 

뜨는 이유 1. 수도권 신규택지 지정

김포 고촌은 3기 신도시 발표 때도 유력 후보지로 거론이 되곤 했습니다. 이번에도 수도권 18만 신규택지 조성 관련하여 서울 강서구와 인접한 김포 고촌읍 일대가 또다시 유력 후보지로 거론이 되는 모습입니다. 서울 여의도와 강서구 마곡지구로 출퇴근하는 수요를 흡수할 수 있어 개발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고촌은 김포의 초입 부분으로 최다 환승역인 '김포공항', GTX예정 '대곡역' 인근에 자리잡고 있다. (이미지출처 : 네이버지도)

 

 

뜨는 이유 2. 마곡지구의 급부상

마곡지구 : 서울 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서울 강서구 마곡동을 중심으로 366만 5천㎡ 부지에 공동주택과 상업·산업·지원시설 등을 조성한 개발사업입니다. 국내 첫 보타닉 공원인 서울식물원이 정식 개원했으며 전체 면적 여의도공원보다 2배 이상 큰 규모입니다. 현재 LG 사이언스파크, 롯데, 코오롱 등 국내 대기업 연구시설 93여 개 업체가 입점해 있으며, 마곡지구 호재로 작용하고 있는 '마이스(MICE)' 복합단지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롯데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되었습니다.

이처럼 마곡 개발효과 덕에 인근 주거시설이 직주근접 단지 중 신규 분양 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 또한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마곡 7단지가 14억 4,700만 원에 거래되면서 마곡 내 신축 아파트는 대기업 억대 연봉자도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가격이 되어버렸습니다.

최근에는 정치권에서도 마곡지구와 김포공항에 대해서 서울시장 후보 중 한 명인 박영선 후보가 "김포공항과 마곡이 위치한 강서구를 국제적 디지털 경제 관문도시로 도약시키겠다"며 "스마트 그린시티의 모범 사례인 M밸리를 4차 산업혁명의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부동산은 정책을 따라가면 길이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마곡지구는 이제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산업 요지로 인정받은 것 같습니다.

 

 

2021년 이후 '저주받은' 서울 APT 입주물량 (이미지출처 : 아실)

 

 

뜨는 이유 3. LTV 규제 완화(3월 발표)

무주택자의 내 집 마련을 돕기 위해 담보인정비율(LTV) 규제 완화에 따른 '무주택 실수요자의 관심 증가'가 현재까진 가장 큰 요인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6억 원 이하 주택을 구입할 때만 적용하던 범위를 9억 원 이하로, 무주택자에게 적용하는 LTV 우대혜택을 10% 상향하게 되면, 조정대상지역인 김포는 70%까지 적용받을 수 있게 됩니다. 

 

고촌자이(?)예정지 (이미지출처 : 호갱노노)

 

 

개인적인 생각(향후 시세)

해당 내용은 지극히 아주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불편하신 분은 그냥 지나쳐주시기 바랍니다. 각자의 생각은 다르니깐요. 캐슬 앤 파밀리에 시티 1단지의 경우 현재 7억 초반~8억 중반까지 부동산 매물이 있으나 실제 연휴가 끝나는 다음 주부터 세금 부담으로 인해 실소유 입장에서는 전, 월세로 많이 전환할 것 같습니다.

지금같이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가격을 내려서 팔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대단지는 매물이 적체되고 거래가 이뤄지지 않을 때 '부동산 가두리'가 심한 편입니다. 현재 '캐슬 앤 파밀리에 시티 1단지'의 경우 그 와는 정반대로 입주 매물을 잘 소화해내며 향후 5년간은(3기 신도시 입주 전) 시세가 우상향 되리라 생각됩니다.

향후 신규택지지구 + 추가 교통호재 발표 시 최소 11억 이상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김포시 1년간 인구이동 현황. 서울 강서구에서 약 23% 전입되었다. (이미지 출처 : 호갱노노)

 

정리 글

1. 수도권 신규택지 지정의 기대감

2. 마곡지구의 급부상으로 인한 인력수요 증가

3. 무주택자 LTV 70% 

4. 기타 : 고촌 자이(?) 분양 예정, 공중파 방송, 인향 공원 착공, 5호선 연장(?), 농어촌 특별전형


결론 : 왕관을 쓴 자여, 그 무게를 견뎌라(욕세권 아파트=관심=예비 수요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